PROJECT

[Project] 국내 최초 비정형 UHPC 외장재, 삼성동 랜드마크를 입히다

WITHWORKS Tech Team 2026. 2. 12. 06:00

건축 디자인이 날로 과감해지고 있습니다. 정형화된 박스 형태를 벗어나 유려한 곡선의 '비정형 건축'이 트렌드가 되었죠. 보통 이런 곡면은 금속이나 유리, FRP 등으로 구현해 왔습니다.

하지만 삼성동 '플레이스 원(Place 1, 구 KEB하나은행)'은 다릅니다. 곡면의 깊이감과 질감을 살리기 위해 UHPC(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초고성능 콘크리트)라는 신소재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었지만, 당시 국내에서는 적용 사례가 전무했던 이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위드웍스가 어떻게 현실화했는지 소개합니다.

더플레이스원(설계:더시스템랩, 시공:두산건설)

Challenge: 무겁고 복잡한 곡면, "기존 방식으론 불가능하다"

UHPC는 일반 콘크리트보다 압축강도가 5~6배 높아(120MPa 이상), 철근 없이도 얇고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꿈의 소재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3차원 곡면으로 빚어내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몇 가지 치명적인 난관이 있었습니다.

  • 거푸집의 한계: 곡률이 너무 심해 일반적인 스틸 거푸집(Steel Mold)으로는 정밀한 곡면 품질을 구현할 수  없었습니다. 
  • 운송 불가: 원안 설계의 패널 크기는 최대 6.2m x 4.2m. 무게만 약 6톤에 달해 공장에서 현장으로 운반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 국내 기술 부재: 당시 국내엔 비정형 UHPC 패널을 엔지니어링하고 시공해 본 경험이 전무했습니다.
UHPC패널이 비주얼 목업: 최종 승인 후 제작
"아무리 좋은 소재도 시공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위드웍스는 소재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몰드 기술과 DfMA(공장 제작 조립) 프로세스를 도입했습니다.

Solution: FRP 몰드와 엔지니어링의 승리

1. 스틸 거푸집 대신 스틸 보강 FRP 몰드를 선택하다

곡면을 정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스틸 보강 FRP(섬유강화플라스틱) 몰드를  도입했습니다.

  • 정밀도 확보: 3축 CNC 밀링 머신으로 EPS 폼을 깎아 원형을 만들고, 그 위에 FRP를 적층하여 오차범위 2~3mm 이내의 정밀한 몰드를 제작했습니다.
  • 변형 방지: FRP 몰드 후면에는 스틸 각파이프를 보강하여 콘크리트 타설 시 압력을 견디도록 했습니다.

2. 운반 가능한 크기로 최적화 (Optimization)

6톤짜리 거대 패널을 그대로 제작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컸습니다. 위드웍스는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패널을 분절(Split)했습니다. 4.2m x 2m 크기로 줄여 운반 효율을 높이고, 기존 12가지였던 패널 타입을 8가지로 단순화하여 몰드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디테일을 단순화 할 수 있었습니다. 

 

UHPC 패널 최적화: 몰드 최소화를 위한 모듈 통합

 

UHPC 패널의 FEM 해석 (높이: 6.3m, 두께 80mm)

 

3. 안전을 위한 디테일 엔지니어링

UHPC는 얇기 때문에(두께 약 80mm) 인양할 때 힘이 한곳에 쏠리면 깨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앙카 대신 하중을 넓게 분산시키는 '캐스팅 채널(Casting Channel)'을 매립하여 안전하게 인양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디테일을 풀었습니다.

 

UHPC 패널 고정용 디테일: UHPC의 수축팽창을 고려한 디테일 적용

 

인양 및 시공용 채널앙카의 구조성능 부족으로 인한 UHPC 폐기 및 채널앙카 변경

 

UHPC 생산 및 도장

 

Result & Insight: 국내 UHPC 기술의 이정표

약 4개월 동안 총 256개의 비정형 UHPC 패널이 생산되어 현장에 설치되었습니다. 시공 초기에는 패널 파손 등의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공장 및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신속하게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더 플레이스 원'은 단순히 건물을 리모델링한 것을 넘어, 유럽 기술에 의존하던 UHPC 외장재 기술을 국산화하고 성공적으로 구현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3D 스캐닝 및 UHPC패널 설치( 두께: 80mm)

 

완성 후 야경

 

파라메트릭 디자인 시대, 재료는 더 이상 설계의 한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드웍스는 Facade Engineering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떤 난해한 디자인도 가장 안전하고 아름답게 구현해냅니다.

 

 

UHPC 패널 제작 및 시공사진 Link

 

KEB HANA BANK, PLACE ONE

We used UHPC to create a unique type of concrete facade. We had to do several experiments and simulations until one module made a 4Mx2M (THK80) size panel. In addition, due to the large variation in annual temperature and humidity, we were able to research

www.withworks.kr

 

 

 

오늘 읽은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남들보다 앞선 건설 기술 트렌드를 놓치지 마세요.

 
 
 

"복잡한 비정형 건축, 위드웍스의 기술로 해답을 찾으세요."